지난 11월 23일 월요일, 쉬즈한의원 자궁질환클리닉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클래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누그러지나 싶더니 수도권 중심으로 다시 확산되고 있죠.
난임 병원 대부분이 수도권 중심으로 밀집해 있어, 앞으로의 시술 계획에 차질이 생기진 않을지 불안해하는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번 클래스는 고령임신을 준비하는 40대 여성분들이 어떤 치료를 받으면 좋을지에 대해 알려드리려 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으로 인해 밖에 나가는 것도 어려우실 분들을 위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알려드리는 방향으로 바꾸어 진행했는데요.
<40대 고령임신을 위한 시험관아기 시술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주제를 통해 집에서 간편히 따라할 수 있는 운동과 영양제 등 여러 방법을 쉬즈한의원 부산점 최지은 원장님이 소개해주셨습니다.
먼저 최지은 원장님은 40대 고령임신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임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난자와 정자의 건강상태 그리고 난자와 정자의 만남입니다. 하지만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부부관계의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 경우가 많죠.
또한 시험관아기 시술 중이라면, 배란일에만 부부관계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최지은 원장님은 배란일에만 부부관계를 하게 되면 평소보다 긴장하게 되고, 압박감을 갖게 되기 때문에 임신 성공률이 높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렇다면 40대 고령임신, 성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지은 원장님은 먼저 착상이 안정적으로 되기 위해선 탄탄한 내막두께, 충분한 혈류 공급과 착상 유도물질이 분비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40대 고령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 2~30대에 비해 불리한 상황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농사를 지을 때 풍년을 원하면 좋은 씨, 좋은 땅과 좋은 날씨가 필수이듯이, 임신을 준비함에 있어서도 음식과 생활습관, 건강상태를 바탕으로 하는 정자와 난자의 질이 있어야 하며, 건강한 자궁내막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평소 나의 몸 상태와 호르몬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선, 시험관아기 시술을 시작하기 3달 전부터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클래스에서는 남편분들도 시험관아기 시술 전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들도 수 있었는데요.
최지은 원장님은 여성이 고연령일 경우, 남성도 고연령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언급하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35세를 기점으로 정자력이 줄어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정자 검사가 정상이었다 하더라도 착상에 도움을 주는 정자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부부가 함께 건강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1. 금주 2. 금연 3. 꾸준한 운동을 통한 체중관리는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했으며, 남성의 경우 계속해서 생성되기 때문에 최소 3달 정도는 노력해주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이번 클래스는 이외에도 임신 전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생활습관 등 다양한 내용들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못다한 이야기들은 ‘자궁질환클리닉 쉬즈한의원’ 유튜브 채널에 올라가 있으니, 클래스 영상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11월 27일까지 쉬즈한의원 온라인 난임 클래스 퀴즈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쉬즈한의원 부산점 난임 클래스 다시 보기! ▶https://youtu.be/fK4rpj7ipAc
클래스 퀴즈 이벤트 참여하기! ▶https://youtu.be/CPlt4Kr6ryA